미국투자이민 프로그램은 미국에 일정 자금을 투자하고 고용을 창출하는 외국인과 가족에게 영주권을 부여하는 제도입니다. 미국의 경제활성화와 고용창출을 목적으로 1990년에 제정되었으며, 고실업 시골지역(TEA/RA)에 투자하는 경우 투자금을 50만 달러로 낮춰주는 혜택이 있습니다. 미국투자이민은 원금상환을 보장하지 않기 때문에 안전한 투자가 중요합니다.
미국투자이민은 크게 직접투자와 간접투자방식으로 나뉘는데요, 간접투자는 1993년 투자이민 활성화를 위해 임시 프로그램으로 신설했으며 2018년 9월 23일까지 재연장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간접투자이민은 간접고용을 인정해주는 등 직접투자이민에 비해 절차가 간소화되어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선호하는 투자방식입니다.
* 고실업 시골지역(TEA/RA)이란 : Targeted Employment Area(TEA)라고도 불리는 인구 20,000명 이하의 농촌 지역 또는 전국 평균 실업률의 150% 이상인 고실업지역을 뜻합니다.
자녀가 미국 대학에 입학할 예정이거나 대학 졸업 후 취직할 때를 대비해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미국투자이민을 신청하고 있습니다.
주신청자가 미국투자이민을 신청하면 배우자와 만 21세미만 자녀도 함께 영주권을 발급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미국투자이민은 나이, 학력, 경력, 언어능력 상관없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문제될 만한 범죄경력이나 질병이 없어야 하며 투자금의 자금출처가 필요합니다.
미국투자이민은 나이, 학력, 경력, 언어능력 상관없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투자지역과 상관없이 미국 전 지역에서 거주 가능합니다.
투자이민청원 승인율은 92%(USCIS.2017년)를 기록할 정도로 승인율이 높습니다.
2017년 전세계적으로 12,165명의 주 신청자가 미국투자이민을 청원했으며 11,321명이 미국투자이민 비자를 발급받았을 정도로 투자 여력이 있는 투자자에게 신뢰받는 비자 카테고리입니다.
투자이민청원 승인 기간은 평균 28개월(USCIS. 2018/3월 기준)로 점점 신청자들이 늘어남에 따라 승인기간이 조금씩 늦춰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 주신청자와 21세미만 자녀와 배우자도 미국에서 사업, 취업, 학업 가능
· 21세 미만 자녀의 고등학교까지 공립교육 무료
· 주립, 시립대학 진학 시 학비 1/3 로 절감, 그외 각종 장학금, 학자금 지원
· 사립대 진학 시 장학금, 학자금 혜택
· 의대, 치대, 법대 진학 시 유학생보다 유리
· 증여, 상속으로 투자 가능
· 미국 내 거주지역 자유로움
· 일정기간 거주 후 시민권 자격
· 재입국 허가(re-entry permit)를 통해서 미국 이외 지역에서 거주 가능 (사업체나 직업 유지 가능)
* 모든 수속 절차는 미 국무부나 신청자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리저널센터(Regional Center)는 미국 내 특정 지역의 경제 활성화와, 고용창출, 외국인 투자 유치를 위해서 미 이민국이 승인한 기업체 또는 정부산하 단체입니다. 리저널센터는 매 분기 외국인 투자활동에 대해 미 이민국의 감독을 받으며 리저널센터 현황은 미이민국 사이트(www.uscis.gov)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리저널센터를 통한 간접투자이민이 미국투자이민의 대부분을 차지하면서 몇 년 전부터 리저널센터 수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미 이민국이 승인한 리저널 센터는 2018년 3월 5일 현재, 총 919개입니다. 문을 닫는 리저널센터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미국투자이민은 원금상환까지 최소 5~7년 이상이 걸리기 때문에 신뢰할만한 리저널센터가 추천하는 안전한 프로젝트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리저널센터가 투자하는 프로젝트는 부동산, 호텔, 공항, 교육기관, 제조업, 카지노, 교통 인프라, 스포츠 경기장, 상가 등 다양합니다.
리저널센터의 운영진 프로필, 프로젝트 운영 실적, 주정부 지원 여부, 원금상환 실적 등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